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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아청소년 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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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아청소년클리닉

    가나병원은 여러분과 아픔을 나눕니다.
    어려운 점이 있으면 마음 편히 찾아주세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우리나라에서는 한 반에 3~4명 정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는 장애로서 비교적 유병률이 높은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이 질병이 시작되지만 주의력 및 집중력을 요구하는 정규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증세는 12~20세 되어야 나아지지만 부분적으로만 좋아지고, 환자의 15~20% 정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를 유지합니다. 2차적 우울증, 비행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으로 이행하기 쉽기 때문에 증상을 일찍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01

    증상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증상은 행동이 부산스러우며,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충동적이며, 물건을 잘 잃어버릴 뿐만 아니라 기억력도 저하됩니다. 그 외에도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언어능력도 떨어집니다. 이 장애를 가진 아동은 예민하고 쉽게 자극을 받으며 많이 울고 잠도 잘 안 자는 등 유아기 때부터 다르며, 학교에서는 정상아보다 활동의 절제가 부족하면서 참견도 잘합니다. 또한 쉽게 화를 내고, 충동적이고, 감정도 불안정하면서 기분 변화가 심하며,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이 장애의 주요 특징은 집중력 저하, 과잉활동성, 충동성, 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학습 능력, 인지 및 정서 발달에서의 어려움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02

    치료

    소아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처방 받은 아동의 7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단기 기억, 언어적 및 비언어적 학습능력 등이 호전되고 지루한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촉진되었습니다. 약물 중에 집중력 강화제(메틸페니데이트)는 ADHD 치료에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되었는데 작용발현이 신속하고 증상 개선 효과가 확실한 장점 때문에 ADHD의 일차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약물(컨서타)은 아침 1회 복용으로 총 12 시간 동안 약효가 지속됩니다. 가나 병원에서도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진단과 함께 집중력 강화제 치료를 할 수 있으니 이상 발견시 문의주세요. 

    학습장애

    학습장애란 지능은 전반적으로 정상의 범주에 속하지만, 인지기능의 일부 영역이 손상을 받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학습부진을 가져오게 되는 것으로 좌뇌나 우뇌기능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적인 논리성, 또는 추론할 수 있는 능력 등의 획득과 사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인지상의 장애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01

    종류와 증상

    학습 장애의 종류와 증상은 다양한데 대표적인 것들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읽기장애

    Reading disorder; dyslexia

    읽기의 정확도와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검사에서 개인의 생활연령과 기대되는 읽기 정도보다 현저하게 뒤떨어진 경우를 의미한다. 여러 학습장애중 75%이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읽기장애 (난독증)이다. 하지만 난독증이 있는 학생은 쓰기나 수학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 중복의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산술장애

    Mathematics disorder; dyscalculi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된 검사에서 측정된 산술능력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쓰기장애

    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dysgraphi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쓰기 능력이 기대되는 지능이나 나이 수준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다. 쓰기 장애는 시각-운동 통합 능력(visuo-motor integration)이 떨어지는 경우에 흔히 나타난다. 따라서 손의 소근육이나 미세근육 운동기능이 같이 떨어진다.

    기타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학습장애의 빈도를 살펴 보면 미국에서는 약 4%의 인구가 학습장애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의 3.8%가 읽기 장애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학습장애에는 장애 그 자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동반되는 중요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학교에서 수업 중에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들이 점차로 늘어나면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떨어져서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우울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부의 아동들은 학습장애로 인한 좌절이 공격성이나 충동조절이 잘 안되는 형태로 드러날 때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존 질환으로서 과잉행동 주의력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가 있는 아동 중 일부가 학습장애를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두 가지의 문제를 동시에 치료해야 합니다. 

    02

    진단

    학습장애의 진단으로 가나병원은 인지기능 검사 (WISC 등)과 함께 학습성취도 검사를 동시에 실시합니다. 학습장애가 심리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정서적인 영역을 검사하기 위하여 심리검사로 투사검사를 시행합니다. 

    03

    치료

    학습 장애의 치료는 일차적으로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고 이차적으로 정신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학습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 부모의 역할도 중요한데 학습장애를 숨기지 않고 주변사람들에게 알리고 이해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동만이 독특하게 가지고 있는 강점을 찾아내어 격려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학업성취의 실패 결과 발생할 수 있는 학습부진의 문제 이외에도 심리적인 문제를 예상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지체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는 지능지수 70 이하와 적응능력의 장애 두 가지 요소로 정의됩니다.
    사회적응능력의 결여에 대해 현재 ICD-10 기준에서 볼 때,

    · 가벼운 정도의 정신 지체 : IQ 50-69
    · 중간 정도의 정신 지체 : IQ 35-49

    · 심한 정도의 정신 지체 : IQ 20-34
    ·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 지체 : IQ 20 이하

    현재 IQ 71에서 84까지는 경계선 지능(borderline IQ or intellectual functioning)이라고 따로 정의하면서 인지기능이 정상은 아니지만, 정신지체의 대상도 아닌 것으로 봅니다. 

    01

    원인

    정신지체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주로 유전적 질환들과 선천적인 대사 이상 질환들이 포함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약 40.6%의 정신지체인들이 다양한 종류의 정신질환 (psychiatric disorders)을 동반한다고 알려져 있고 이것은 일반 인구보다 훨씬 높은 통계수치입니다. 가장 흔하게 동반하는 정신질환으로는 과잉행동 주의력결핍장애, 자폐증 등 광범위성 발달장애, 상동행동 장애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정신지체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인 Down's syndrome의 경우 40대 초반에 Alzheimer's dementia에 걸리기 쉽습니다. 정신지체라고 하는 인지기능장애를 동반하는 정신질환의 임상양상을 복잡하게 만들어 진단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꼭 전문의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02

    치료

    현재 가나 병원에서는 정신 지체와 함께 동반되는 다른 정신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입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분리 불안장애

    어린이가 유치원에 가게 되면 어머니와 규칙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심한 불안 증상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우 분리 불안 장애가 있는지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든 아동이 분리 불안을 느끼게 되는데 어느 정도의 불안은 잘 이겨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유치원 자체가 싫거나 두려운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 떨어지는 것이 두려운 것으로 주로 18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01

    원인 및 증상

    보통 분리장애를 가진 어린이의 가정환경을 보면 지나치게 가족 중심이거나 어린이를 과보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이가 지나치게 의존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지나치게 부모의 사랑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으로 사회적 위축, 무감동, 슬픔이 나타나고 일과 놀이에 집중하지 못하고, 아이 나이에 따라서 동물·괴물·어둠·폭력·강도·유괴범·사고등의 상황에서 공포를 느끼기도 합니다.
    등교를 거부하여 학업장애나 사회적인 고립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만일 분리가 예상되어 기분이 상할 때는 화를 내거나 분리를 강요하는 사람에게 공격적 태도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혼자 있을 때는 누가 자기 방을 훔쳐보거나 무서운 형체가 다가온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02

    진단

    다음 중 3가지 이상의 상황에 해당하면 분리장애에 대한 진단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장애 기간이 적어도 4주 이상 지속되면 분리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집 또는 주된 애착 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불안을 느낀다.
    주된 애착 대상을 잃거나 해로운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심하게 걱정한다.
    사고가 나서 애착 대상과 분리될 것이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한다.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혼자 있거나 애착 대상 없이 지내는 것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한다.
    애착 대상이 가까이 없는 상황이나 집을 떠나는 상황에서는 잠자기를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분리와 관련된 반복적인 악몽을 꾼다.
    애착 대상과 떨어질 것이 예상될 때는 반복적인 신체 증상을 호소한다.

    03

    치료

    양육방법을 바꾸는 것도 치료가 될 수 있으며, 불안한 상태에 있을 때 야단치지 말고 조금씩 단계적으로 떨어져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 불안의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은 부모에게 있습니다. 대개 분리 불안 장애가 있는 아동의 경우 부모나 주된 양육자도 아동과의 분리에 장애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분리 불안 장애 아동의 치료에 결정적인 부담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분리 불안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양육자도 함께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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